뉴스레터
1. [교육부 인성체육예술교육과] ‘2016년 학교체육 활성화’ 추진 과제 및 성과
1) 학교체육교육 내실화
□ 체육과 교육과정 내실화
체육과 교육과정 편성과 실제 운영이 다르지 않도록 교육과정 준수 및 내실 있는 수업 운영
○ (중학교) ‘학교스포츠클럽 활동’ 2시간 운영 시 1시간 체육수업 대체 가능
○ (고등학교) 체육 10단위 이상, 6개 학기 편성?운영
□ 체육교과 교원의 전문역량 강화
교과연구회, 교사연구동아리 활성화를 통해 실효성 있는 현장 중심 수업 개선
○ ’16년 시도교육청별 초?중?고 각 1팀씩 51팀 지원
□ 초등체육전담교사 지정 확대
체육전담교사 지정·운영을 확대하여 체육수업 지도,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등 학생 체육활동 활성화
○ 초등체육전담교사 현황 : (’15) 4,794명 → (’16) 5,192명
□ 초?중학교 스포츠강사 및 토요스포츠강사 배치
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건강체력 향상과 올바른 인성함양
○ ’16년 스포츠강사 : (초) 2,098명, (중) 6,871명, 토요스포츠강사 12,479명
□ 초등 수영실기교육 확대
초등학생의 수중 적응력과 생존력 향상을 위해 수영실기교육 확대·운영
○ (’15) 90개 교육지원청 22만명 → (’16) 143개 교육지원청 35만명
□ 체육중점학급 확대
체육에 흥미?재능을 가진 학생들에게 맞춤식 교육을 제공하여 진로진학을 위한
다양한 교육과정 편성 운영
○ (’16) 31교 61학급(기존 중점학급 운영교 15교, 41학급 포함)
□ 체육거점학교 신규 지정
관내학교 연합, 유관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공동프로그램 운영 등 지역 단위 학교체육교육의
거점 역할
○ 시·도교육청별 1교, 총 17교 운영
2) 학교스포츠클럽 활성화
모든 학생들이 1종목 이상 학교스포츠클럽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참여 기회 확대
□ 교내학교스포츠클럽 리그 시범학교
전교생이 참여하는 교내 학교스포츠클럽대회를 운영하는 시범학교 100교 신규지정 운영
□ 우수 학교스포츠클럽 확대
인성교육을 실천하는 우수 학교스포츠클럽을 지원하여 건전한 학교스포츠클럽 운영 모델 확산
○ 우수 학교스포츠클럽 확대 : (’15) 4,500팀 → (’16) 5,000팀
3) 자율체육활동 확대
학생 건강체력 향상, 학교스포츠 프로그램 운영 등 단위학교를 선도하는 7560+ 운영학교 확대
□ 7560+ 운영학교
학교 급별, 지역별, 규모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자율 체육활동 프로그램 제공으로
자율체육활동 환경 조성
○ 7560+ 운영학교 확대 : (’15) 371교 → (’16) 434교
4) 공부하는 학생선수 육성
□ e-school 시범학교 운영
학생선수 학력증진을 위한 학습콘텐츠를 온라인으로 제공함으로써 공부와 운동을 병행하는
학생선수 육성
○ e-school 시범학교 운영 : (’16) 127교
5) 여학생 체육활동 활성화
□ 체육시설 확충 및 학교스포츠클럽리그 확대
‘여학생 체육활동의 날’ 운영 권장, 실내 체육실 및 탈의실 확충, 교육지원청 학교스포츠클럽리그
5종목 이상 운영
○ 탈의실 : 중?고 미설치교(1,126교) 우선 설치 지원, (’16)∼(’19) 매년 200교
○ 실내체육실 : 체육관 미설치교(4,833교) 우선 설치 지원, (’16)∼(’19) 매년 200교
6) 학교체육 네트워크 운영 및 지원체계 구축
□ 학교체육 지역협의체 운영
교육(지원)청, 지자체, 유관기관, 지역대학, 체육단체, 학교가 참여하는 체육교육협의체를
구축하여 지역 연계 체육교육 활성화 사업 추진
○ 학교체육지역협의체 운영 : (’15) 50개→ (’16) 100개
7) 학교체육 홍보 확대
□ 학교체육 프로젝트 프로그램 방송
사업특성을 고려하여 중점 홍보 과제를 선정하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
국민과 여론의 주목을 높이고 지속적 인식개선 도모
○ KBS 학교체육 프로젝트 우리들의 공교시, 꽃보다 농구, 전국학교스포츠클럽대회 중계 방송 등
2. [한국교육과정평가원] ‘학교체육중앙지원단’ 사업 수행
1)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2016년 5월부터 교육부의 위탁을 받아
‘학교체육중앙지원단’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.
2)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교체육중앙지원단에서는 사업의 체계적이고 원활한
수행을 위해 4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연구 및 사업을 수행 중입니다.
그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.
□ 학교체육 연구
□ 학교체육 컨설팅 홍보
□ 학교체육 자료개발
□ 학교체육 네트워크 구축운영
□ 학교체육 연구
‘학생건강체력 증진 사업’ 및 ‘여학생 체육활동’에 대한 실태 조사, 중학교 ‘학교스포츠클럽 활동’ 및 ‘학교스포츠클럽 교내 리그’ 만족도 조사 등을 통해 정책사업별 성과지표를 개발하고 해당 사업의 효과성 제고 방안을 도출하였습니다.
□ 학교체육 컨설팅 홍보
직접적으로 학교체육을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을 수행하였습니다.
○ ‘학교체육대상’ 선정 및 시상을 통한 학교체육 우수 사례 발굴 및 홍보
○ ‘학교체육 우수 사례집’ 제작
○ ‘컨설팅 자문단’ 운영을 통한 현장 교원의 수업 개선 지원
○ ‘초등수영 실기교육 교원 연수’ 및 ‘체육진로 및 지역 선도교원 연수’등의 연수 진행
○ ‘체육계열 진로 교육 꿈·끼 한마당’ 행사 공동주최
□ 학교체육 자료개발
교육부 추진 주요 정책 및 사업에 대한 상세한 안내를 담은 길라잡이 6종을 개발하였습니다. 길라잡이에는 시도교육청 장학사 및 현장교원들이 활용하기 쉽도록 다양한 사례와 규정, 각종 서식 등의 내용을 담았습니다. 각 길라잡이의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.
○ 학교체육 거점학교 운영
○ 학생건강체력교실 운영
○ 자유학기 체육영역 운영
○ 학교운동부 운영
○ 학교체육 지역협의체 운영
○ 학교체육시설 관리 및 개방
□ 학교체육 네트워크 구축운영
시?도 교육(지원)청 및 학교, 유관기관이 소통할 수 있는 인적·물적 네트워크 구성을 위해 다음과 같은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.
○ ‘학교체육 워크포스 맵’ 작성을 통한 기관 및 단체 현황 파악
○ ‘학회(한국체육학회, 한국스포츠교육학회, 한국초등체육학회) 업무협약’을 통한 학술 행사 진행
○ 시?도교육(지원)청의 교육과정 담당자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실시 및 선도교원들 간 네트워크 형성의 장 마련
○ ‘학교체육 포털’ 구축(2017년 2월 중 오픈 예정)
3)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학교체육중앙지원단에서는 이상과 같은 연구와 사업을 통해 학교체육 주요 정책에 대한 현장 교원들의 인식 개선을 도모하고, 양질의 교육 정보에 대해 원활한 교류 시스템을 마련하며, 정책 및 사업 시행을 뒷받침할 연구 및 자료를 개발하여 교육현장에 제공함으로써 학교체육 정책의 성과 확산에 기여하고자 하였습니다. ??
게시물수정
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
댓글삭제게시물삭제
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.